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홈   
        ENGLISH 모바일 홈페이지
합신광장합신갤러리
 
작성일 : 16-10-12 16:52
2016년 9월 감사편지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552  

9월 감사 편지

  우리 시대의 교회가 맞닥뜨린 진정한 문제는 무엇일까 생각해봅니다. 아마도 끈질긴 진리 탐구의 상실이라고 말해야 할 것 같습니다. 우리는 너무나 바쁘고 과다하게 분주하며 시시한 일들에 목을 맵니다. 그러다 보니 사색은 증발하고 얄팍한 언어유희가 판을 치며 겉멋에 찌든 삶을 삽니다.

  진리를 가르치려는 우리의 노력은 이번 달에서 계속 되었습니다. 변세권 목사님에게 삼일 동안 기독교강요를 요약하여 배운 개강심령수련회는 유례없는 감동을 주었습니다. 후기 졸업식에서는 Ph.D. 1명과 M.Div. 10명이 졸업을 하였습니다. 아직 무더위가 가시지 않은 늦여름에 두꺼운 가운을 걸치는 것은 땀나는 일이었지만 의젓한 졸업생들을 보니 마음이 한없이 기뻤습니다. 개강을 하고 얼마 안 되어 추석 연휴를 맞이하여 공부에 영향이 있을까 염려했지만, 염려를 잠재우듯이 학우들은 진리탐구에 다시 뜨거운 열기를 더하고 있습니다. 서승렬 선교사님(WEC), 김요한 선교사님(GMP), 조진모 목사님(필라델피아 연합교회), 최진기 목사님(태평양노회장) 등 여러분이 감동적인 말씀으로 소명과 사명을 다져주었습니다. 지금 교수들은 목회를 위한 신학이라는 이념을 바라보는 교과과정 개선을 위해 머리를 맞대고 토론을 합니다.

  진리 탐구는 종교개혁의 시작이자 진행이며 목표였습니다. 교회를 성경에로 되돌리는 것, 성경의 가르침을 체계적으로 신자에게 알려주는 것, 세상을 성경의 방향에 맞추는 것, 그것이 종교개혁의 전부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이 가을 목회자도 신자도 모두 그만 부산하게 움직이고, 잠시라도 가만히 앉아서 성경을 읽고 배우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해봅니다.


2016년 9월 30일
우리 학교를 사랑해주심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총장 조병수 목사


 
   
 

도서관 평생교육원 출판부 싸이버신학교육연구소 생활관 증명서발급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대학정보공시 자체평가보고서 학교법인/예결산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