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장 총칙

제 1 조 (목적)
이 시행세칙은 본 대학원 학칙의 시행 및 학사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2 조 (전공) 학위 과정에 다음과 같은 전공을 둔다.<개정 2014.4.10., 2018.8.6.>
1. 석사 과정
1) 목회학과(M.Div.)
㈎신학 ㈏ 선교
2) <삭제 2018.8.6.>
3) 신학석사(Th.M.)
㈎구약신학 ㈏신약신학 ㈐조직신학 ㈑역사신학 ㈒선교신학 ㈓설교학 ㈔기독교교육학
4) 신학석사(Th.M. in BEP)

2. 박사과정
1) 철학박사(Ph.D.)
㈎구약신학 ㈏신약신학 ㈐조직신학 ㈑역사신학 ㈒선교신학 ㈓설교학 ㈔기독교교육학
2) 신학박사(Th.D.)
㈎설교 ㈏ 선교
※ 신학박사(Th.D.) - 석ㆍ박사 통합과정도 동일

제 2 장 입학

제 3 조 (지원구비서류)
각 과정의 입학시험에 응시하고자 하는 자는 다음의 서류를 소정 기일 내에 제출하여야 한다.<개정 2014.4.10., 2018.5.17., 2018.8.6.>
1. 석사 과정
1) 목회학석사(M.Div.)
㈎ 입학원서(소명진술서 , 추천서 2부 포함) (본교양식) / 1부
㈏ 대학교 졸업, 성적증명서 / 각 1부
㈐ 주민등록등본, 혼인관계증명서 / 각 1부
㈑ 사진(여권용) / 4매
㈒ 소정의 전형료

2) 신학석사(Th.M., Th.M. in BEP)
㈎ 입학원서(본교양식) / 1부
㈏ 졸업, 성적증명서(대학교, 신학대학원) / 각 1부
㈐ 주민등록등본, 혼인관계증명서 / 각 1부
㈑ 사진(여권용) / 4매
㈒ 소정의 전형료

2. 박사과정
㈎ 입학원서(본교양식) / 1부
㈏ 졸업, 성적증명서(대학교, 신학대학원, 대학원) / 각 1부
㈐ 주민등록등본, 혼인관계증명서 / 각 1부
㈑ 사진(여권용) / 3매
㈒ 출신대학원 교수(혹은 학장)추천서 / 1부
㈓ 박사학위 연구계획서, 석사(Th.M. 또는 M.A.) 학위논문 및 요약본 또는 그에 준하는 학술보고서
(※ 단, Th.D.과정 지원자는 제외)
㈔ 소정의 전형료
※ 석ㆍ박사 통합과정의 제출서류는 Th.D.과정에 준함.


제 4 조의 1 (입학전형)
입학지원자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선발고사를 행한다.<개정 2014.4.10., 2015.4.16., 2015.12.4., 2018.8.6.>
1. 석사 과정
1) 목회학석사(M.Div.)
㈎ 필기시험(성경, 영어)
단, 영어 필기시험은 영어 공인인증시험으로 대체할 수 있다.
㈏ 면접(소명, 인격)
㈐ 신체검사
2) <삭제 2018.8.6.>
3) 신학석사(Th.M.)
㈎ 필기시험(영어)
단, 영어 필기시험은 영어 공인인증시험으로 대체할 수 있다.
㈏ 면접(전공)
4) 신학석사(Th.M. in BEP)
㈎ 필기시험(전공)
㈏ 면접

2. 박사과정
1) 철학박사(Ph.D.)
㈎ 필기시험(영어)
단, 영어 필기시험은 영어 공인인증시험으로 대체할 수 있다.
㈏ 면접(전공)
2) 신학박사(Th.D.)
㈎ 필기시험(전공)
㈏ 면접
※ 신학박사(Th.D.) - 석·박사 통합과정도 동일

3. <삭제 2015.12.4.>

제 4 조의 2 (특별전형)
입학정원의 10% 범위 내에서 목회학석사(M.Div.)과정 노회추천 특별전형을 실시할 수 있다.<개정 2014.4.10.>
1. 노회추천전형
1) 지원자격
수세(입교)후 만 3년이 경과하고 합신 교단 소속교회에 등록한 후 만 3년 이상 출석하여야 하며 국내·외 4년제 정규대학을 졸업했거나(혹은 졸업예정) 동등 이상의 학력을 소지한 자로서, 합신교단 노회가 주관하는 목사후보생고시에 합격하고 노회장의 추천을 받은 자.
2) 제출서류
목회학석사(M.Div.)과정 일반전형 제출서류 외에 노회장추천서(학교양식), 목사후보생고시합격증, 담임목사추천서
3) 전형방법
① 필기시험: 성경
② 서류전형 및 면접

2. <삭제 2013.12.4.>

제 4 조의 3 (정원외 전형) <개정 2015.12.4., 2017.12.8., 2018.8.6., 2018.11.15.>
입학정원의 10%(단, 박사과정은 50%) 범위 내에서 전과정 정원외 전형을 실시할 수 있다.

1. 대상자 : 다음 항목 중 하나에 해당해야 한다.
1) 북한이탈주민
2) 부모가 모두 외국인인 외국인
3) 외국에서 우리나라 초·중등·대학교육에 상응하는 교육과정을 전부 이수한 재외국민 또는 외국인
4) 외국대학(원)과 공동(또는 복수)으로 운영하는 교육과정에 입학하는 학생
2. 지원자격 : 다음 항목 모두를 충족해야 한다.
1) 과정별 입학자격은 학칙 제7조를 따른다.
2) 어학 : ① M.Div., Th.M. in BEP, Th.D. : TOPIK 3급 이상
② Th.M., Ph.D. : TOEFL 500점 이상, TOPIK 3급 이상
* TOEFL 500 = TOEIC 550, CBT 173, iBT 60, TEPS 450 또는 본교에서 실시하는 영어시험
* 단, 북한이탈주민은 TOPIK 성적 제출 해당없음.
3) Th.M.과정 지원자는 M.Div. 평균학점 B0 이상, Ph.D.과정 지원자는 Th.M. 평균학점 B0 이상 취득한 자로 한다.
3. 제출서류 : 과정별 입학서류를 제출하되, 다음 사항을 추가로 따른다.
1) 외국인유학생
① 제외 : 주민등록등본, 혼인관계증명서
② 추가 : 가) 부모와 본인의 외국시민권 사본(중국인일 경우, 본인 및 부모 호구부 원본과 거민신분증 사본)
나) 은행잔고증명서(본인 명의)
다) 여권 사본
라) 한국어능력시험(TOPIK) 성적표
마) TOFEL 등 공인영어시험 성적표(해당자에 한함)
2) 북한이탈주민
① 추가 : 가) 북한이탈주민등록확인서(통일부 교육보호대상자 증명서)
나) TOFEL 등 공인영어시험 성적표(해당자에 한함)
4. 전형방법 : 서류전형 및 면접

제 5 조 (교직원)
본원에 근무하는 교직원은 원칙적으로 입학할 수 없다. 다만 부득이한 경우에는 그 재학기간 동안 휴직하는 조건으로 입학할 수 있다.

제 6 조 (재입학)<개정 2014.4.10., 2017.2.2., 2018.1.30.>
1. 본교의 학생으로 퇴학한 자가 동일과정에 재입학을 지원할 때에는 본교 교수의 추천을 받아 재입학원서를 접수기간에 제출하고 허락을 받아야 한다.
2. 재입학자는 등록금 및 재입학금을 납부하여야 하며, 재입학금 및 등록금은 당해 학년에 준한다.
3. 징계에 의하여 제적된 자는 재입학을 할 수 없다.
4. 학업성적 불량, 재학 연한을 경과한 자는 대학원위원회의 결의를 거쳐 재입학을 할 수 있다.
5. (재입학생 취득학점의 인정 및 학점 취득) 재입학하기 전 이수한 과목의 학점을 인정한다.
6. (재입학생의 수업연한 및 재학연한) 재입학생의 재학 연한은 제직전의 재학 연한과 재입학 후의 수업 연한을 합산하여 계산한다.
7. (영구수료자 특례 재입학) 이 세칙은 학칙 제10조 ③항(재입학)에 따라 석·박사과정에 입학하여 학위를 취득하지 못한 영구 수료자에게 재입학 기회를 부여하여 학위를 취득하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⑴ (자격) 본교 대학원 과정에서 재학연한이 경과되어 영구수료자로 분리되어 특례 재입학을 지원한 자에 한한다.
⑵ (특례기간) 특례 재입학 신청자의 재학연한은 특례 재입학한 학기부터 석사는 2년, 박사는 3년 이내로 한다.
⑶ (적용기준) 특례재입학 신청은 1회에 한하여 허가 하며, 특례기간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졸업요건을 갖추지 못하면 본교에서는 학위를 받을 수 없다.
⑷ (등록) 특례재입학이 허가된 자는 당해학기의 재입학금 외에 소정의 금액(논문지도비, 논문심사비 등 학위취득 관련 제반 비용)을 납부하여야 한다.
⑸ (논문지도)
㉮ 재학당시 논문 지도교수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계속 지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단, 논문지도교수 변경을 원할 경우 석사는 전공 주임교수, 박사는 박사원장의 승인을 얻어 총장이 이를 허가한다.
㉯ 특례 재입학자의 논문 제출은 재입학한 학기부터 제출할 수 있다.

1) 석사과정
⑴ 목회학석사(M.Div.)
① 1학년 2학기 : 18학점
② 2학년 1학기 : 36학점
③ 2학년 2학기 : 54학점
④ 3학년 1학기 : 72학점
⑤ 3학년 2학기 재입학 최소 학점 : 90학점
⑵ 문학석사(M.A. in ICS), 신학석사(Th.M.), 신학석사(Th.M. in BEP)
① 1학년 2학기 : 6학점
② 2학년 1학기 : 12학점
③ 2학년 2학기 : 18학점

2) 박사과정
⑴ 철학박사(Ph.D. 인정학점 제외)
① 1학년 2학기 : 6학점
② 2학년 1학기 : 12학점
③ 2학년 2학기 : 18학점
④ 3학년 1학기 : 21학점
⑤ 3학년 2학기 재입학 최소 학점 : 24학점
⑵ 신학박사(Th.D.)
① 1학년 2학기 : 6학점
② 2학년 1학기 : 12학점
③ 2학년 2학기 : 18학점
④ 3학년 1학기 : 24학점
⑤ 3학년 2학기 재입학 최소 학점 : 30학점

5. (영구수료자 특례 재입학) 이 세칙은 학칙 제10조 ③항(재입학)에 따라 석·박사과정에 입학하여 학위를 취득하지 못한 영구 수료자에게 재입학 기회를 부여하여 학위를 취득하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6. (영구수료자 특례 재입학) 이 세칙은 학칙 제10조 ③항(재입학)에 따라 석·박사과정에 입학하여 학위를 취득하지 못한 영구 수료자에게 재입학 기회를 부여하여 학위를 취득하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⑴ (자격) 본교 대학원 과정에서 재학연한이 경과되어 영구수료자로 분리되어 특례 재입학을 지원한 자에 한한다.
⑵ (특례기간) 특례 재입학 신청자의 재학연한은 특례 재입학한 학기부터 석사는 2년, 박사는 3년 이내로 한다.
⑶ (적용기준) 특례재입학 신청은 1회에 한하여 허가 하며, 특례기간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졸업요건을 갖추지 못하면 본교에서는 학위를 받을 수 없다.
⑷ (등록) 특례재입학이 허가된 자는 당해학기의 재입학금 외에 소정의 금액(논문지도비, 논문심사비 등 학위취득 관련 제반 비용)을 납부하여야 한다.
⑸ (논문지도)
㉮재학당시 논문 지도교수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계속 지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단, 논문지도교수 변경을 원할 경우 석사는 전공 주임교수, 박사는 박사원장의 승인을 얻어 총장이 이를 허가한다.
㉯특례 재입학자의 논문 제출은 재입학한 학기부터 제출할 수 있다.

제 7 조 (편입학)
각 과정별 편입학 지원자는 소정 양식의 지원서와 구비서류를 갖추어 소정기일 내에 제출해야 한다.<개정 2016.11.24.><개정 2016.12.7.>
1. 편입학 자격
⑴ M.Div. 편입학 자격은 신학대학원 한학기 이상 수료자(M.Div. 또는 M.A.)로서, 재학중 평균성적이 B0(3.0)이상이고, 최소 아래와 같이 학점(어학 제외)을 취득한 자 또는 취득 예정자 이어야 한다.<개정 2014.11.20.>
① 1학년 2학기 편입학자 : 15학점 이상
② 2학년 1학기 편입학자 : 30학점 이상
③ 2학년 2학기 편입학자 : 46학점 이상
④ <삭제>
⑵ Th.M. 편입학 자격은 타교에서 Th.M. 한학기 이상 수료자로서, 재학중 평균성적이 B0(3.0)이상이고, 최소 아래와 같이 학기를 이수하고 학점을 취득한 자(또는 취득 예정자) 이어야 한다.
① 1학년 2학기 편입학자 : 1학기 이상 이수, 3학점 이상
② 2학년 1학기 편입학자 : 2학기 이상 이수, 6학점 이상(Th.M. in BEP는 12학점 이상)
⑶ 박사과정 편입학 자격은 타교에서 동일 전공 과정 한학기 이상 수료자로서, 재학중 평균성적이 B0(3.0)이상이고, 최소 아래와 같이 학기를 이수하고 학점을 취득한 자(또는 취득 예정자) 이어야 한다.
① 1학년 2학기 편입학자 : 1학기 이상 이수, 3학점 이상
② 2학년 1학기 편입학자 : 2학기 이상 이수, 6학점 이상
③ 2학년 2학기 편입학자 : 3학기 이상 이수, 15학점 이상
④ 3학년 1학기 편입학자 : 4학기 이상 이수, 15학점 이상(석·박사 통합과정만 해당)
⑷ Th.M., 박사과정 편입학 지원자 중 학점을 부여하지 않는 학교 출신일 경우는 전적교 지도교수의 평가를 참조하여 대학원위원회의 추인을 받는다.

2. 학점인정 : 고등교육법 제15조에 준하여 M.Div. 편입생의 학점은 교무처장, Th.M., 박사 과정 편입생의 학점은 본교 전공 주임교수의 승인을 받아 학점을 인정한다. 단, 과정별 졸업학점의 2분의 1을 초과할 수 없다.
3. <삭제 2014.4.10.>
4. M.Div. 편입시험은 히브리어, 헬라어 시험과 면접을 실시하되 교무처장의 재량에 따라 어학과목 전체 또는 일부의 시험을 면제할 수 있다. Th.M., 박사 과정 편입시험은 전공필기와 면접으로 실시한다.
5. 편입이 허락된 학생의 학력 및 경력 기재 사실이 허위로 드러날 때는 퇴학 조치할 수 있다.


제 3 장 등록,휴학,복학,제적 및 자퇴

제 8 조 (등록)<개정 2014.4.10., 2014. 5. 15., 2018.8.6.>
1. 학생의 등록은 입학등록, 학기등록, 재(편)입학 등록으로 구분한다.
2. 학생(장학생 및 기타 학비 감면 학생 포함)은 소정 기간 내에 전 1항의 구분에 따라 납입금을 납입하고 등록을 하여야 그 학기에 본교 학생의 자격을 얻게 된다.
3. 전학기 등록을 필하고도 필요한 학점을 취득하지 못하여 수학을 계속하는 경우에 목회학석사(M.Div.)는 1~3학점은 해당학기 수업료의 6분의 1, 4~6학점은 3분의 1, 7~9학점은 2분의 1, 10학점 이상은 전액을 납부하여야 하며, 신학석사(Th.M., Th.M. in BEP), 문학석사(M.A. in ICS), 박사과정은 1~3학점은 2분의 1, 4학점 이상은 전액을 납부하여야 한다.
4. 휴학생의 경우 학점 보충이나 수학을 위한 수강 신청시 학점 등록금을 기간 내에 납부하여야 한다.
5.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이하 "반환사유"라 한다)에는 별표의 기준에 따라 이미 납부한 등록금을 반환한다. 단, 군입대 휴학은 예외로 한다.
①법령에 따라 입학(재입학 및 편입학을 포함한다. 이하 같다)을 할 수 없거나 학업을 계속할 수 없는 경우
②입학허가를 받은 자가 입학포기의 의사를 표시한 경우
③재학 중인 자가 자퇴의 의사를 표시한 경우
③의 2. 휴학 중인 자가 복학하지 않아 제적(除籍)된 경우
④본인의 질병ㆍ사망 또는 천재지변이나 그 밖에 부득이한 사유로 입학을 하지 않게 되거나 학업을 계속하지 않게 된 경우
6. 신입생은 소정기일 내에 등록을 하여야 하며, 기간 내 미등록자는 합격이 취소된다. 합격자가 등록금 반환신청 기간 내에 입학을 포기할 경우에는 입학금, 등록금 기타 제경비등 등록금액 전액을 반환하며, 당해 학기 개시일 이후의 신청자는 입학금 및 제경비를 반환하지 아니하며 등록금에 대해서는 재학생의 등록금 반환규정에 의해 반환한다.
7. 학점 등록의 경우 해당 학기 등록금에 준하여 1학점당 소정의 등록금을 부과한다. 단, 특별강좌, 어학강좌, 하계강좌, 동계강좌에 관한 수강료는 해당학기 사정에 따라 정한다.

[별표]
등록금의 반환기준(제8조 제5항 관련)
1.해당 학기 개시일(입학생의 경우에는 입학일을 말한다. 이하 같다) 전일까지 반환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이미 납부한 등록금의 전액을 반환한다.
2.해당 학기 개시일 이후에 반환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입학금은 반환하지 않되, 등록금(입학금은 제외한다. 이하 이 호에서는 같다)은 다음 표의 기준에 따라 반환한다. 다만, 제4조제1항에 따라 등록금의 징수방법을 따로 정한 학교의 학생으로서 2학기분 이상의 등록금을 동시에 납부한 경우에는 반환사유가 발생한 날이 속하는 학기의 등록금은 다음 표의 기준에 따라 반환하고 그 이후의 각 학기분의 등록금은 그 전액을 반환한다.

반환사유 발생일 반환금액
학기 개시일부터 30일까지 등록금의 6분의 5 해당액
학기 개시일부터 30일이 지난 날부터 60일까지 등록금의 3분의 2 해당액
학기 개시일부터 30일이 지난 날부터 90일까지 등록금의 2분의 1 해당액
학기 개시일부터 90일이 지난 날 반환하지 아니함

제 9 조 (휴학)<개정 2017.2.2.>
1. 휴학하려는 자는 교학과에 휴학계를 제출한다. 다음 각 호에 해당할 경우에는 증빙서 류를 첨부한다.
① 군입대 휴학 : 입영통지서를 첨부하고 6개월 이내에 복무확인서를 제출한다.
② 임신, 출산, 육아 휴학 : 임신의 경우 ‘임신진단서’, 출산, 육아의 경우 ‘출생증명서’ 와 ‘주민등록등본’ 또는 ‘가족관계증명서’를 첨부한다(여학생은 최대 4학기, 남학생은 최대 2학기까지 휴학 가능).
③ 일반 휴학 : 가정 형편 또는 질병으로 3주 이상 등교할 수 없을 때에는 증빙서류를 첨부하여 휴학원서를 교학과에 제출하여야 한다.
2. 휴학기간은 계속하여 2학기를 초과할 수 없다. 단, 군복무 및 질병 등 불가피한 사유로 인한 경우는 예외로 한다.
3. 휴학기간은 재학연한 안에 산입하지 않는다.
4. 과정을 마친 미 졸업자의 휴학은 허락하지 않는다.
5. 입학 후 첫 학기에는 입대, 질병 등, 기타 부득이한 사정이외에는 휴학을 허가하지 않는다.

제 10 조 (복학)
1. 복학하고자 하는 자는 해당기간 내에 복학원서, 확인서(군제대자는 병적 기재된 주민등록초본, 질병 휴학자는 건강진단서)를 첨부하여 교학과에 제출하여야 한다.
2. 군복무로 인한 휴학 자는 제대 후 6개월 이내에 복학하여야 하며 기일이 경과될 때에는 제적 처리한다(전역 후 최초 학기가 복학 학기가 아닐 때에는 예외로 한다).

제 11 조 (제적 및 자퇴)
학생으로서 다음 각 호에 해당할 때 제적 처리할 수 있다.1. 휴학기간 경과 후 등록 기간 내에 복학하지 아니한 자
2. 매 학기 소정 기간 내에 등록을 하지 아니하고 휴학절차도 취하지 아니한 자
3. 재학연한 내에 졸업논문에 합격하지 못한 자
4. 대학원 위원회에서 제적하기로 결정한 자
5. 자퇴원을 제출한 자
6. 이중 학적 소지자
7. 재학기간동안 통산 3번째 학사경고를 받을 때
8. 유급자가 학사경고에 해당할 때
9. 무기정학 후 3년이 경과될 시

제 4 장 교육과정, 학점, 성적, 시험, 졸업

제 12 조 (교과과정 및 취득과정)
(교과과정 및 취득과정) 본 대학원 과정별 취득학점은 다음과 같이 정한다.<개정 2014.4.10., 2015.12.4., 2017.12.8., 2018.8.6.>

1. 석사과정
1) 목회학과(M.Div.)
㈎ 신학전공: 100학점(어학포함) + 졸업논문(또는 선택 6학점) 4학점 = 총104(또는 106)학점(논문선택 : 104학점, 비논문선택 : 106학점)
㈏ 전공별 이수과목은 별지의 교과과정표를 따른다. 2) <삭제 2018.8.6.>
3) 신학석사(Th.M.) : 전공 15학점, 부전공 6학점, 논문 6학점 (계 : 27학점) 또는 전공 18학점, 부전공 6학점, 소논문 3학점(계 : 27학점)
㈎ 분야별 필수연계과목 인정
해당분야 : 신약↔구약, 조직↔역사, 선교↔설교
㈏ ㈎항 분야의 필수 5개과목 중 한 과목에 한하여 상호 이수 가능한 필수과목을 인정키로 한다.
4) 신학석사(Th.M. in BEP) : 전공 30학점

2. 박사과정
1) 철학박사(Ph.D.) : 전공 24학점(개인지도 9학점 포함) + 인접분야 12학점 + 선택 6학점 + 논문 9학점 = 총 51학점(단, 본교 Th.M. 출신자는 15학점을 인정하며 타 대학원 Th.M. 출신자의 학점인정은 대학원위원회에서 결정한다.)
기독교교육전공 : 전공 27학점 + 인접분야 6학점 + 선택 9학점 + 논문 9학점 = 총 51학점
(단, M.Div. 외의 석사과정에서 기독교교육 과목을 전공하지 아니한 자는 입학 후 기독교교육 과목 6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2) 신학박사(Th.D.) : 전공 27학점 + 선택 9학점 + 논문 9학점 = 총 45학점 이상
* 석·박사 통합과정 : 선수과목 15학점 + Th.D.(45학점) = 60학점 이상
[단, 본교 Th.M. 출신자는 12학점을 인정하며 타 대학원 Th.M. 출신자의 학점인정은 대학원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설교 전공자는 계절학기로 개설되는 목회대학원 과정을 수강하여 소정의 학점을 이수할 수 있으며, 1강좌 당 2학점으로 하되 통산 10학점(석·박사 통합과정은 14학점)을 초과할 수 없다.]

3) <삭제 2014.4.10.>

제 13 조 (이수학점)
본 대학원 과정별 이수학점은 다음과 같이 정한다.<개정 2014.4.10., 2018.3.15., 2018.8.6.>
1. 석사과정
1) 목회학석사(M.Div.) : 최대 20학점, 최소 16학점(단, 5학기부터 필수과목만 신청할 수 있다.)
2) <삭제 2018.8.6.>
3) 신학석사(Th.M., Th.M. in BEP) : 최대 9학점, 최소 3학점

2. 박사과정
최대 6학점(논문제외), 최소 3학점

제 14 조의 1 (수강신청 및 정정) <개정 2016.9.23., 2018.3.15.>
1. 소정의 기일 내에 수강신청을 하여야 하며, 수강신청을 하지 않고 취득한 성적은 인정하지 않는다.
2. 규정 외에 초과하여 신청한 과목의 취득학점은 무효로 한다.
3. 수강신청의 정정은 소정기일 내에만 가능하며, 수강 신청한 과목을 중도에 포기하고자 하는 자는 수업일수 1/2선 이내에 철회할 수 있다. 단, 수강과목 철회시 각 과정의 수강 최소학점을 초과하여야 한다.
4. 임의로 수강을 포기한 과목은 F처리되며, 임의로 변경하여 취득한 성적은 인정하지 아니한다.
5. 수강 신청은 학년과 학기의 차서를 따라 신청해야 하며 과락된 과목은 먼저 이수하여야 한다.
⑴ 과락이외에 동일과목을 재수강 하였을 경우에는 처음 받은 성적을 무효로 한다.
⑵ 선수(先受)를 요하는 과목(구약해석 및 석의, 신약해석 및 석의)은 선수과목(헬라어, 히브리어 등)을 이수하여야만 수강 신청할 수 있다.
⑶ 강의 시간표상 시간이 중복된 교과목은 수강 신청할 수 없다.
6. 어떠한 학점이든 수업시간에 참석하지 않고 논지 제출이나 특별한 개인 지도로 학점을 이수할 수 없는 것을 원칙으로 하나, 다음은 예외로 한다.
⑴ 편입학자가 학교에서 지정한 필수과목 수강시 다른 필수 과목과 시간이 중복될 경우
⑵ 복학자의 과목 변동을 학교에서 했을 경우
⑶ 박사과정의 경우
7. <삭제>
8. 이미 취득한 교과목의 학점을 재수강코자 할 때에는 재수강 신청과 동시 성적 포기원을 제출하여야 하며, 성적 미취득시 과락(소급 불가)으로 처리한다.
9. M.Div. 선택과목의 수강 인원이 5명 미만일 경우에는 폐강한다. 단, 특별한 교육목적으로 강의 개설이 필요한 경우에는 총장 허락하에 예외를 둘 수 있다.

제 14 조의 2 (교환학생) <개정 2014.4.10., 2015.10.6.>
1. 교환학생의 지원 자격, 신청 및 선발방법은 아래와 같다.
⑴ 교환 학생은 목회학석사(M.Div.) 과정 재학에 한한다.
⑵ 학점교류는 소정의 신청기간에 학년담임교수 및 교무처장의 추천을 받아 신청한다.
⑶ 학점교류대상자는 다음 각 호에 한하여 선발한다.<개정 2015.10.6.>
㈎ 본교 1학기 이상 수료자로 총평점 B+ 이상인 자
㈏ 교환학생 신청자는 TOFEL(CBT, IBT) 또는 그에 준하는 시험성적표를 제출하여야 한다.(기준은 PBT/CBT/IBT=500/173/61 이상)
2. (학점교류기간) 학점교류는 재학 중 통산 1년(2학기) 범위 안에서 가능하며, 그 수학기간은 본교의 수업연한에 포함된다. 다만, 계절수업 및 방학기간을 이용한 학점교류, 어학연수의 경우는 별도로 한다.
3. (의무)
⑴ 학점교류대상자로 선발된 자는 본교가 정한 소정의 등록절차에 따라 본교에 등록금을 납입하여야 한다.
⑵ 수강신청은 교무처장의 안내를 받아야 한다.
⑶ 학점교류기간 중에는 본교와 교류대학의 학칙을 준수하여야 한다.
⑷ 본교 및 국가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⑶항을 위반한 경우 본교 학칙에 따라 징계할 수 있다.
⑸ <삭제 2015.10.6.>
⑹ 학점교류기간 중 본교의 승인 없이 자의로 학업을 포기하거나 휴학할 수 없다.
4. (타대학원 학점인정)
⑴ 학점교류기간 종료 후 소정 기일 내에 학점인정신청서(당해 성적증명서 원본 1부 첨부)를 교학과에 제출하여 교과목담당교수 및 교무처장의 심사를 거쳐 총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⑵ 재학 중 타 대학원에서 취득한 학점은 38학점 범위 내에서 인정할 수 있다.
⑶ 상기 1)항에 의한 취득학점은 본교 교육과정에 개설된 과목을 근거로 심사하여 인정하되, 2개 학기 취득학점 범위 내에서 인정할 수 있다. 다만, 계절수업 및 방학기간을 이용한 학점취득의 경우에는 대학원위원회에서 심사하여 인정할 수 있다.
⑷ 제 1, 2항에 의한 인정과목의 성적은 본교의 성적평가 기준으로 환산하여 학업성적표에 기록하며 이를 학점교류로 취득한 성적임을 표기하고 총 성적 평점누계에 합산한다.
5. (협약서 적용) 학점교류에 관하여 규정하지 않은 기타 사항은 학점교류 협약서를 적용한다.

제 15 조 (과목이수 및 청강) <개정 2015. 9. 17., 2018.8.6.>
1. 과목이수 및 청강에 관한 구분은 아래와 같다. 본교생이 아닌 자가 학점 취득을 목적으로 수강하는 경우와, 본교생으로서 전액 등록을 하지 않고 일부 과목만을 수강할 경우 이를 과목이수라 한다.
2. 청강은 학점과 관계없이 수강하는 것을 말한다.
3. 과목이수와 청강은 공히 10학점을 초과하지 못한다.
 
5. 재학생이 학점취득을 위하여 계절(어학)학기(Summer, Winter) 수강을 원할 때에는 소정의 수강료만 부과한다.
6. 과목이수의 자격은 대학(대학원)졸업자로서 학칙 제7조의 자격요건을 만족시키는 자로 한다.
7. 과목이수 희망자는 아래의 서류를 제출 하고 기간 내에 학점 등록을 하여야 한다.
⑴ 과목수강신청서
⑵ 이력서
⑶ 대학(대학원) 졸업증명서
⑷ 추천서
8. 청강 희망자는 과목 담당교수의 허락을 받고 소정의 청강료를 납부한 후 수강한다.

제 16 조 (졸업을 위한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 <개정 2014.4.10., 2017.12.8., 2018.8.6..>
1. 재학중인 학생은 외국어 시험에 응시할 수 있으며 과목은 다음과 같다.
1) 외국어 시험
⑴ 석사과정
① 목회학과(M.Div.) 과목 : 헬라어, 히브리어로 대체한다.
② 신학과(Th.M.) 과목 : 영어(TOEFL PBT 550, CBT 213점, IBT 79점 이상, 또는 동등 자격을 인정할 수 있는 여 타 자격시험의 성적으로 대체가능
⑵ 박사과정
① 철학박사(Ph.D.) 과목 : 영어(필수), 제 2외국어(지도교수가 필요하다고 판단할 경우 시행) 총 2과목
② Th.D. 과목: 영어 면제
※ 영어시험은 TOEFL 550점 이상 및 동등 자격을 부여할 수 있는 자격시험 성적 취득시 대치 할 수 있다. 단, 시험성적 유효기간은 입학일 기준 2년 이내로 한다. TOEFL 500~549점까지는 학교에서 시행하는 시험을 통과해야만 한다.
2) 종합시험 : 전공 영역과 연구방법에 대한 기초 지식과 능력
⑴ 석사과정
㈎ 목회학석사(M.Div.)
① 과목: 성경고사로 대체하며 다음과 같이 시행한다. 단, 외국인학생은 지정된 범위의 성경을 자국어로 필사하여 성경고사 당일 제출한다.<개정 2017.12.8.>
㉠ 성경고사 시험범위를 구약성경은 4등분하고, 신약성경은 2등분하여 시험을 시행한다.
ㆍ구약: 창세기 ∼ 신명기, 여호수아 ∼ 역대하, 에스라 ∼ 아가서, 이사야 ∼ 말라기
ㆍ신약: 마태복음 ∼ 사도행전, 로마서 ∼ 요한계시록
㉡ 성경고사 실시 횟수는 5회로 제한하며, 이중 3회의 합산점수가 180점 이상이 되어야 한다.(단, 매 시험은 신·구약 합산 점수가 30점 이상이 되어야 한다.)
㉢ 만일 상기 ㉡항의 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할 경우에는 앞의 5회 가운데 1회분을 대치할 추가 시험을 1회에 한하여 허가한다.
㉣ 추가 시험 후에도 ㉡항의 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할 경우에는 다음 학기에 시행되는 성경고사("차기시험")에서 60점 이상을 취득하여 졸업자격을 얻는다.
㉤ 암송 구절은 매 학기 당 40구절로 국한한다.
㉥ 시험은 매 학기 초(개강일)에 실시한다.
㉦ 시험의 배점은 성경고사 시험범위에서 70%, 암송에서 30%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성경읽기: 구약 - 첫 학기[창세기→역대상], 둘째학기[역대하→말라기]
신약 - 신약은 1년 2회 읽는다.
㉨ 편(재)입학 시험 횟수는 남은 재학학기 -1로 한다.
㈏ <삭제 2018.8.6.>
㈎ 신학석사(Th.M.)
① 과목: 전공(필기시험 및 구두시험)
② 응시자격: 정규 등록자로 2학기 이상 이수하고 15학점 이상 취득한 정규 등록자로서 외국어 시험에 합격한 자
㈏ 신학석사(Th.M. in BEP)
① 과목: 전공(필기시험 및 구두시험)
② 응시자격: 최종 학기 재학 중인 자
⑵ 박사과정
① 과목
ㄱ. 철학박사(Ph.D.) : 전공(필기시험 및 구두시험)
ㄴ. 신학박사(Th.D.) : 전공(필기시험 및 구두시험)
② 응시자격: 정규 등록자로 2학기 이상 이수하고 15학점 이상 취득한 외국어 시험 합격자
2. (응시절차) 외국어 시험과 종합시험에 응시하고자 하는 학생은 소정 기일 내에 응시원서와 수험료를 제출하여야 한다.
3. (시험시기) 시험시기는 매년 3월과 9월에 실시한다.
4. (합격기준) 외국어 및 종합시험 과목에 대한 성적은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을 합격으로 인정한다.

제 17 조 (추가시험 및 재시험)
1. 추가시험은 다음과 같은 절차를 밟아야 한다.
1) 병역으로 결시할 때 : 소집영장 및 신검통지서 사본을 첨부하여 결석계를 제출하여야 한다.
2) 직계가족 별세로 결시할 때 : 사망진단서를 첨부하여 결석계를 제출하여야 한다.
3) 본인 및 직계가족 질병 발생시 : 의사의 진단서를 첨부하여 결석계를 제출하여야 한다.
4) 기타 특별한 사정으로 응시치 못했을 때: 인정될 만한 사유서를 첨부하여 결석계를 제출하여야 한다.
5) 소정의 추시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2. 재시험
시험성적이 F인 자는 소정의 기한 내에 재시에 응할 수 있으며, 소정의 재시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제 18 조 (성적 이의 신청 및 성적 관리)
1. 교부 받은 성적에 이의가 있으면 기간 내에 담당교수나 교학과에 문의할 수 있으며, 기재착오, 누락 등의 사유가 있을 때는 소정의 절차를 밟아 정정할 수 있다(단, 기일이 경과하면 일체 수정 요청에 응하지 않는다).
2. 교학과에서 교부 받은 성적표는 졸업 시까지 잘 보관하고 활용하여야 한다. 만일 분실하거나 기타 사정으로 성적을 알아보고자 할 때는 일반 증명발급 절차에 준한다.
3. 졸업 학년은 1학기 수강 신청 전 졸업에 관련된 제반 사항(학점포함)을 확인해야 한다.

제 19 조 (성적평가 확정 및 정정)
1. 성적보고는 학기 만료 방학식 일로부터 2주일 이내에 교학과에 보고해야 하며, 학기가 지난 전 학기의 성적보고는 재시 및 추시 성적 이외는 인정하지 않는다.
2. 보고된 성적은 과오처리 이외에는 정정할 수 없다. 단, 과오처리의 경우에는 담당교수가 그 사유서와 관계 증빙서류를 첨부하여 성적정정 보고서를 기한 내에 제출하여 총장의 결재를 받아야 한다.

제 20 조 (학사경고 및 유급)
1. 매 학기 성적사정 결과 취득 성적 평균 평점이 C0(2.0)에 미달하거나, 6학점 이상이 F인 자에게는 학사경고를 부과한다. <개정 2014.4.10.>
2. 목회학석사(M.Div.)는 해당학년 취득 학점이 24학점에 미달하거나 평균 평점이 C0(2.0)미만인 자는 상급 학년 진급을 보류하고 학년 단위 1회에 한하여 유급을 허용하며 학력을 보완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할 수 있다.<개정 2014.4.10.>
3. 유급하는 학년의 기 취득한 학점은 본인 희망 시에 무효로 한다.
4. 유급자에 대하여는 다음 학기 수강 학점을 필수학점 이내로 제한 한다.

제 21 조 (학적부 기재사항 변경)
학적부와 호적상의 기재 사항이 상이하여 다음 사항을 정정하고자 할 때에는 변경된 사유가 기재된 호적등본 또는 주민등록등본을 첨부하여 정정원을 제출하여야 한다.
1. 성명 정정
2. 생년월일 정정

제 22 조 (경건훈련에 관한 사항)
1. 목회 실천을 희망하는 자는 목회실천신청서를 교부 받아 경건훈련원에 제출해야 한다.
2. 학생은
⑴ 수강 신청시 교과목을 경건훈련으로 하며 총 6학기를 이수해야 졸업할 수 있다. 학점은 「Pass」「Fail」로 한다(Fail시 장학금 제외).
⑵ 경건훈련원에서 제시하는 요구사항(목회실습평가서, 경건 필독서, 경건생활점검표)을 준수해야 경건학점을 취득할 수 있다.
⑶ 담임 목회자의 평가를 받아 목회실습평가서를 년 2회 경건훈련원에 제출하여야 하며, 원칙적으로 1학년 2학기부터 3학년 1학기까지 4회의 평가서를 제출해야 한다(1회 : 6월 30일까지, 2회 : 12월 30일까지).
3. 매일 드리는 경건회는 필히 참석하여야 한다.
4. 노회 가입 학생에 한하여 매년 노회로부터 계속 추천서를 경건훈련원에 제출하여야 하며, 재학 중 의무적으로 1년 6개월 이상 개 교회에서 사역하여야 한다(단, 여학생 및 타교단 소속인 경우는 제외함).


제 5 장 논문심사 및 학위수여

제 23 조 (논문심사 및 학위수여)<개정 2014.4.10., 2017.4.20., 2018.2.20.>
1. (논문 제안서 제출) 모든 논문[목회학석사(M.Div.), 신학석사(Th.M.), 박사과정]의 제안서는 교학과에 제출하여야 한다.
⑴ 교학과는 목회학석사(M.Div.)와 신학석사(Th.M.)의 논문 제안서를 각 분야별 학과장에게 보내며, 각 분야별 학과장은 분과회의를 소집해야 한다.
⑵ 박사과정의 논문 제안서는 박사원으로 보내며, 박사원장이 분과회의를 소집해야 한다.
2. (논문 작성 및 제출시기)
⑴ 눈문의 제출 시기는 1월과 7월로 한다.
⑵ 논문 제출에 관한 일정은 다음과 같다.

내용 전기졸업자 후기졸업자
논문지도 계획서 제출 및 지도교수 선정 2(4)학기등록자(11월말) 2(4)학기등록자(5월말)
지도교수 확정 3월 둘째 주 9월 둘째 주
연구논문 초고 제출 10월 말 4월 말
논문심사 마감일 12월 셋째 주 6월 셋째 주
완성논문제출 익년 1월 셋째 주 7월 셋째 주
※ ( ) 은 목회학석사(M.Div.) 및 박사과정

3. (논문 지도 교수의 자격) 논문 지도 교수의 직위는 원칙적으로 본 대학원의 교수, 부교수 및 박사학위를 소지한 조교수 이상이어야 하며, 박사학위를 소지한 전임강사 및 겸임교수를 지도교수로 할 경우에는 사전에 총장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4. (논문 제목 변경) 논문지도 진행 중 논문 제목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학위 논문 제목 변경원을 지도교수의 허락을 받아 총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5. (논문 지도 교수의 지도 학생수) 논문 지도 교수는 매학기 논문지도 대상 학생 5명을 초과하지 않음을 원칙으로 한다.
6. (논문 지도 교수의 변경) 원칙적으로 논문 지도 교수의 변경은 허락되지 아니하나 부득이한 사정으로 변경해야 할 경우에는 논문 지도 교수의 협의를 거쳐 논문지도 교수 변경 신청원을 총장에게 제출하여 승인을 얻어야 한다.
7. (논문 지도 기간) 학위 청구논문은 지도교수로부터 매월 3회, 2학기 이상을 지도 받아야 한다.
8. (학위 논문 작성 언어) 학위논문은 국문으로 작성함을 원칙으로 하나 지도교수의 승인에 따라 외국어로 작성할 수 있다.
9. (논문의 구비사항)
① 표제지 ② 속표지 ③ 제출서 ④ 인준서 ⑤ 감사의 글 ⑥ 목차 및 그림 목차(필요한 경우에 한한다)
⑦ 논문개요 (본문과 동일한 언어로 쓸것, 본문이 한국어로 되어있을 경우에는 영어로, 본문이 영어로 되어 있을 경우에는 한국어로 쓸것)
⑧ 본문 ⑨ 참고문헌 목록 ⑩ 부록, 색인, 기타(필요한 경우에 한한다)
10. (논문의 작성) 논문의 작성은 본교 논문작성법에 준한다.
11. (논문의 분량 및 규격) 논문의 분량은 A4용지(규격 : 가로 19.5cm / 세로 26.5cm)를 기준으로 다음과 같이 정한다.
⑴ 석사과정
① 목회학석사(M.Div.): 40쪽 이상
② 신학석사(Th.M.): 70쪽 내외 또는 소논문
* 소논문에 대한 규정은 다음과 같이 정한다.
소논문을 제출하여 학위를 받고자 하는 자는 지도 교수의 승인아래 제목을 정하여 작성한다. 논문작성 및 제반사항은 지도교수의 소관하에 둔다. 단, 외국어(영어) 시험과 종합 시험을 통과한 자에 한 한다. 소논문의 분량은 30쪽 내외로 하며 P/F로 정한다. ⑵ 박사과정
① Ph.D. : 150매
② Th.D. : 120매
12. (학위논문 원고제출) 학위논문 작성자는 심사를 위하여 원고를 제출한다.
⑴ 석사학위 과정
① 논문 작성법 심사시 1부
② 논문 구술 시험시는 3부
⑵ 박사학위 과정
① 논문 작성법 심사시 1부
② 논문 구술 시험시는 5부
13. (논문심사) 논문은 논문심사 구술시험으로 한다.
⑴ Th.M.(3명) :구술시험은 주심·부심 외에 관련분야 교수 1명이 참석하여야 한다.
⑵ 박사과정(5명 이상) :구술시험은 주심ㆍ부심ㆍ외부 심사위원과 각 전공(구약, 신약, 조직, 역사, 선교, 실천) 중 논문내용과 직접 관련이 있는 분야의 교수 2인 이상이 참석하여야 한다.
⑶ 주심ㆍ부심 외 참석교수는 논문에 대하여 전공별로 질문할 수 있으며, 주심ㆍ부심들은 시험성적에 전공별 교수들의 질의에 대한 답변 내용을 참고 할 수 있다.
14. (논문평가의 방법) 학위논문의 심사 평가는 100점 만점으로 하여 70점 이상으로(심사위원 석사과정 2인 이상, 박사과정 4인 이상) 평가 할 경우 합격으로 간주한다.
15. (심사위원 선정)
⑴ 전공 주임교수는 논문제출자가 있을 때 논문심사 위원 후보를 총장에게 제청하여야 한다.
⑵ 총장은 제청된 심사위원 후보를 대학원 위원회에 회부하여 심사위원을 확정하고, 논문의 심사 및 최종구두 시험을 위촉한다.
⑶ 박사과정 논문심사위원 5인중 1~2인은 외부 전공 교수로 할 수 있다.
16. (심사위원장) 논문 심사위원회의 위원장은 총장이 지명하며 심사의 진행을 담당하고 심사결과를 총장에게 보고한다. 심사위원장은 의결에 있어 기타 심사위원과 동일한 권한을 가진다.
17. (학위논문 심사방법)
⑴ 학위논문의 심사는 총장이 지정한 장소와 시간에 심사위원이 이를 행한다.
⑵ 심사위원은 필요에 따라 논문 제출자에게 부본, 역본, 표본, 기타자료 등을 제출케 할 수 있다.
⑶ 심사위원장은 논문 제출자에게 논문에 관련된 질의를 할 수 있다.
⑷ 심사위원장은 각 심사위원의 의견을 종합하여 소정양식에 의거 심사보고서를 작성하여 심사위원 전원의 서명날인을 받아 소정기일 내에 총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18. (학위논문 제출부수) 완성된 학위논문은 교학과에서 요청하는 부수를 논문 심사위원의 서명 날인을 받아 제출하여야 한다.
19. (학위논문 심사료) 학위논문을 청구하는 자는 소정의 심사료를 논문학기 등록시에 납부하여야 한다.

제 24 조 (학위수여)
1. 학위수여의 시기는 연 2회로 한다.
2. -삭제- <개정 2015.1.27.>
3. 총장은 학위를 받은 자가 해당 학위를 부정한 방법으로 취득한 경우에는 대학원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그 학위 수여를 취소할 수 있다. <개정 2015.1.27.>

제 25 조 (명예박사학위)
1. 명예박사학위는 국ㆍ내외적으로 학술과 문화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거나, 교회발전에 특수한 공적을 이룩한 자에게는 대학원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명예박사를 수여할 수 있다.
2. 본교에서 수여하는 명예박사학위의 종별은 학칙 제5조의 박사학위 종별에 따르되, 이를 받는 자의 공헌 또는 공적을 평가하여 수여한다.
3. 대학원위원회에서 명예박사학위를 수여하기로 결정한 때에는 총장은 그 결과를 교육부에 보고한다.
4. 명예박사학위는 본 대학원 정규 학위수여일 이외에도 수여할 수 있다.
5. 명예박사학위를 받은 자가 그 명예를 손상하는 행위를 한 때에는 대학원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그 수여를 취소할 수 있다.

제 26 조 (준용세칙)
이 세칙에서 규정되지 아니한 사항에 관하여는 대학원위원회 결의에 의한다.

부칙
이 규칙은 1997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이 규칙은 2004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이 규칙은 2007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이 규칙은 2007년 4월 1일부터 시행한다.
이 규칙은 2009년 1월 6일부터 시행한다.
이 규칙은 2009년 8월 13일부터 시행한다.
이 규칙은 2009년 10월 15일부터 시행한다.
이 규칙은 2009년 12월 10일부터 시행한다.
이 규칙은 2010년 3월 23일부터 시행한다.
이 규칙은 2010년 4월 22일부터 시행한다.
이 규칙은 2010년 5월 20일부터 시행한다.
이 규칙은 2010년 8월 19일부터 시행한다.
이 규칙은 2010년 12월 10일부터 시행한다.
이 규칙은 2011년 3월 17일부터 시행한다.
이 규칙은 2011년 4월 12일부터 시행한다.
이 규칙은 2011년 9월 15일부터 시행한다.
이 규칙은 2012년 2월 21일부터 시행한다.
이 개정규칙(제 12조)은 2012년 4월 19일부터 시행한다.
이 개정규칙(제 12조)은 2013년 2월 19일부터 시행한다.
이 개정규칙(제 22조)은 2013년 3월 12일부터 시행한다.
* 정부조직법 개정에 의해 2013년 3월부터 교육과학기술부가 교육부로 명칭 변경됨.
이 개정규칙(제 22조)은 2013년 8월 8일부터 시행한다.
이 개정규칙(제 4조의 2, 제 12조)은 2013년 12월 4일부터 시행한다.
이 개정규칙(제 2조, 제 3조, 제 4조의 1, 제 6조, 제 7조, 제 8조, 제 11조, 제 12조, 제 13조, 제 14조의 2, 제 16조, 제 20조, 제 23조)은 2014년 4월 10일부터 시행한다.
이 개정규칙(제8조)은 2014년 5월 15일부터 시행한다.
이 개정규칙(제 7조)은 2014년 11월 20일부터 시행한다.
이 개정규칙(제 24조)은 2015년 1월 27일부터 시행한다.
이 개정규칙(제4조)은 2015년 4월 16일부터 시행한다.
이 개정규칙(제15조)은 2015년 9월 17일부터 시행한다.
이 개정규칙(제14조 2)은 2015년 10월 6일부터 시행한다.
이 개정규칙(제14조 1)은 2016년 9월 23일부터 시행한다.
이 개정규칙(제7조)은 2016년 11월 24일부터 시행한다.
이 개정규칙(제7조)은 2016년 12월 7일부터 시행한다.
이 개정규칙(제6조, 제9조)은 2017년 2월 2일부터 시행한다.
이 개정규칙(제23조)은 2017년 4월 20일부터 시행한다.
이 개정규칙(제4조, 제12조, 제16조)은 2017년 12월 8일부터 시행한다.
이 개정규칙(제6조)은 2018년 1월 30일부터 시행한다.
이 개정규칙(제23조)은 2018년 2월 20일부터 시행한다.
이 개정규칙(제13조, 제14조)은 2018년 3월 15일부터 시행한다.
이 개정규칙(제3조)은 2018년 5월 17일부터 시행한다.
이 개정규칙(제2조, 제3조, 제4조의 1, 제4조의 3, 제8조, 제12조, 제13조, 제15조, 제16조)은 2018년 8월 6일부터 시행한다.
이 개정규칙(제16조)은 2018년 10월 18일부터 시행한다.
이 개정규칙(제4조의 3)은 2018년 11월 15일부터 시행한다.
교무위원회 시행세칙

제 1 조 (목적)
교무에 관한 중요사항을 종합 심의하기 위하여 교무위원회(이하 '위원회')를 둔다.

제 2 조 (조직)
교무처장(위원장), 학생처장, 기획처장, 도서관장, 평생교육원장으로 조직한다.

제 3 조 (회의소집)
위윈회는 교무처장이 이를 소집하며 그 의장이 된다.

제 4 조 (임기)
위원회 위원의 임기는 별도로 정하지 않으며 해당 보직을 맡고 있는 기간으로 한다.

제 5 조 (심의)
1. 학칙 기타 제규정 심의에 관한 사항
2. 교무 전반에 관한 일체의 사항
3. 대학원위원회에서 위임한 사항
4. 학위검증에 관한 사항
5. 기타 학교의 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제 6 조 (회의록 및 서기)
1. 위원회는 회의록을 작성하여 총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2. 제1항의 회의록에는 위원장을 포함한 출석위원 2인 이상의 서명 날인한다.
3. 서기는 위원 중에서 교무처장이 임명한다.

부칙
(시행일) 이 세칙은 2011. 5. 19.부터 시행한다.

팀 수업에 관한 시행세칙

제 1 조 (목적)
이 규칙은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팀 수업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2 조 (정의)
팀 수업이란 2인 이상의 교원이 동일한 교과목을 대상으로 동일한 시간에 수업의 주요 부분을 협동적으로 계획하고 교수하고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제 3 조 (신청)
1. 팀 수업 개설 학기 시 ‘팀 수업 개설 신청서’(별표1)를 작성하여 해당 전공주임교수의 동의를 얻어 총장의 승인을 받는다.
2. 팀 수업을 신청할 때에는 수업계획서를 함께 제출해야 한다.

제 4 조 (시수 및 학점 인정)
시수 및 학점은 모두 인정하며 책임시수에 포함한다.

제 5 조 (제한)
모든 팀 수업은 교원별로 학기 당 두 과목을 초과할 수 없다.

제 6 조 (기타)
본 규칙에 규정되지 않은 사항은 총장이 별도로 정한다.

부칙
(시행일) 이 세칙은 2013. 6. 7.부터 시행한다.